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호환성보기 설정방법 호환성보기가 삭제된다면 호환성보기로도 안될 경우 해결방법

익스플로러 7, 8, 9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었는데 익스플로러가 업데이트되고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하면서 특정 창이 안 열리거나, 결재 등 특정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거의 90%가 호환성보기 문제인데요. 호환성 보기란 IE6, IE7, IE8, IE9 등 브라우저 환경에서 과거에 제작된 웹페이지들이 웹 표준을 지키지않아서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기능이 정상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호환성 보기에 추가해 줌으로써 이전 환경 방식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호환성보기에 문제가 발생한 사이트를 추가해주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웹사이트 정상작동 되지않는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사용법은 윈도우7이나 윈도우10이나 똑같구요. 네이버가 특정 창이 안 열리거나 결재 등 특정 기능이 정상 동작하지 않을일은 없겠지만 안된다고 가정하고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 메뉴에서 도구>호환성보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만약 도구 메뉴가 없다면 주소창 바로 아래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메뉴모음이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면 파일, 편집, 보기, 즐겨찾기, 도구 등 메뉴가 나타납니다.



호환성 보기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사이트가 이 웹사이트 추가 아래 생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추가를 클릭하고 닫기를 누르면 호환성 보기 설정이 끝납니다. 참 간단합니다. 



그런데 호환성보기에 추가 했는데 다시 호환성보기 창을 열어보니 싸이트 추가한 것이 없어질때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도구>인터넷옵션에 들어가서 일반> 하단에 검색 기록 삭제를 선택한니다. 



삭제에 들어가서 검색 기록 삭제는 아래와 같이 임시 인터넷 파일 및 웹 사이트 파일과 쿠키 및 웹 사이트 데이터에만 체크를 하고 나머지는 체크해제한 상태에서 하단에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전 아래와 같이 하단 삭제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삭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에는 윈도우 제어판에서 인터넷옵션을 찾은후에 삭제하면 쉽게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 기록삭제후에 호환성보기에 추가해주면 호환성 보기에 추가한 것이 삭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보기 추가로도 해결되지 않을때에는 익스플로러에서 단축키 F12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에뮬레이션 선택하면 문서모드가 11이 기본값으로 되어있는데 9이하 버전으로 선택한 후 웹사이트를 실행하면 작동하지 않던 것이 정상 작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크롬 등에서는 결재 등 기능이 작동이 않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크롬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중 익스플로러탭(IE tab)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크롬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