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윈도우10 글자 흐림 번짐현상 가독성 해결법입니다

윈도우10을 재설치했는데 글자가 번져보이거나 흐려서 계속 보고 있으면 눈이 침침한 느낌입니다. 윈도우 7, 윈도우 8.1 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윈도우 10으로 넘어오면서 글자 가독성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화면 해상도와 그래픽카드를 만져봐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더군요. 해상도를 높이니 글자는 선명해지는데 폰트크기가 작아져서 보기가 힘들더라구요. 


[글자 흐림 번짐현상 해결전]


그래서 해결방법을 찾다가 원인을 알아보니 윈도우10은 이전 버전의 윈도우와 전혀 다른 스케일링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더군요.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원인을 알았으니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케일링 방식을 이전 버전 방식으로 변경해주면 되는데요. 즉 윈도우 10 DPI scaling에서 윈도우 8.1 DPI scaling으로 방식을 변경해주기면 하면 글자 흐림, 번짐, 가독성 문제가 말끔히 해결됩니다. 그럼 스케일링 방식은 어떻게 변경하느냐! "XPEXlorer - Windows 10 DPI Fix"라는 어플만 있으면 됩니다.




이 어플은 포털검색에서 검색을 통해서 쉽게 구할 수 있구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windows 8.1 dpi scalling을 체크하고 dpi scale만 선택해주고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참 쉽죠잉.. DPI Scale은 제가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봤는데 125%가 가장 무난하게 괜찮은거 같습니다. 이외에는 특별히 손 댈것이 없구요. apply를 선택하면 적용이 잘 되었다고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나구요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부팅이 됩니다.




재부팅을 하고나면 아래와 같이 글자가 선명해지고 가독성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르면 참 어려운데 알고 있으면 금방 해결하는 가독성문제 였습니다.  "XPEXlorer - Windows 10 DPI Fix" 이 어플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글자번짐 가독성문제 해결 후]



윈도우10을 설치하고 글자 번짐현상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