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등록기준지조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등록기준지란 과거에 본적이 현재에 와서 바뀐 말인데요 보통 아버지의 고향을 말합니다. 


어른들은 자신의 본적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만 젊은 사람들은 본적에 대해서 평소 잘 듣지 않고 써지 않는 말이라서 잘 모를 수도 있는데요. 


가끔 한번씩 이 본적 즉 등록기준지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이력서를 쓴다든지 아니면 관공서 신청서류 등에 한번씩 등록기준지를 기입해야하는 곳이 나오는데요. 


인터넷으로 등록기준지를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각종 증명서 발급받을때 공인인증서는 대부분 필수더라구요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합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주소 : efamily.scourt.go.kr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게 되면 보안 필수 설치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 3개의 프로그램이 아직 설치가 되어 있지 않는데요 하나하나 선택해서 설치해도 되고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통해서 자동 설치하면 되는데 후자가 편하실꺼 같네요. 


간혹 자동설치가 있더라구요 그럴 때 수동으로 하나하나 선택해서 설치해 주면 되요.



필수 프로그램이 전부 설치되고 나면 보안 로딩되면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왼쪽 아래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합니다



신청인 정보확인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입력 창이 나타나는데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이라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등록기준지가 나오네요.


 등록기준지를 모르는데 어떻게 입력해!! 하실 분이 있는데요.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 하나의 정보만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되요.

가족관계등록부를 열람 또는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본인과의 관계를 본인으로 선택하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 주소가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찾던 등록기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페이지를 통해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약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에 대해서 발급 또는 열람할 수 있습니다.